본문 바로가기

My Daily Life

우한폐렴 마스크 사용보다 중요한 손 씻기, 마스크사용법 등

코로나 바이러스, 마스크 효과 있을까?

없는것보다 있는게 낫다 라는 옛말과 함께 실제로 마스크를 사용하지 않는 것 보다 사용하는 것이 낫긴 하다. 하지만 마스크보다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는예방법은 손 씻기 입니다.

 

"뉴욕타임스"에서 발행된 내용에 따르면 마스크를 제데로 쓴다면 어느정도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안심할 정도는 아니다. 라고 설명했습니다.

 

마스크를 제데로 사용한다는 의미는 아래와 같다.

 

1. 얼굴에 완전히 밀착하여 사용

2. 마스크 틈으로 손가락을 넣어 얼굴 만지지 않기

3. 한번 쓴 마스크는 재사용이 불가 하며 탈착을 반복하지 않는 것

 

여기서 말하는 것은 마스크를 한번 사용했을 경우 마스크를 벗으면 안되고 무조건 탈착을 해서는 안된다. 우리가 생활속에서 사용하고 있는 마스크 패턴을 보면 전화를 받기 위해 잠시 내리거나, 걸치는 행위들도 당연히 위배되는 사항이다.

 

마스크 재사용은 안되, 손씻기가 더 중요

 

마스크를 숨쉬는 것이 불편하고 겨울철 숨쉬면서 생기는 습기로 인해 잠시 숨을 고르고 상쾌함을 느끼기위해 가끔 우리는 마스크를 턱에 걸쳐놓는다. 그리고 그것을 몇번 숨을 쉬고 다시 착용하거나 주머니에 소지하고 있다가 다시 착용을 한다.

 

 

이것은 제데로 된 마스크 사용법이 아니라는 것을 전달하고 싶다.

 

이처럼 마스크로 우한폐렴 등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려는 사람들에게는 굉장히 까다로운 절차가 아닌가 싶다. 너무 마스크를 신뢰를 해서는 안된다는 말을 전하고 있는것입니다. 

 

현재 사람들이 제일 많이 찾고 있는 KF94 마스크는 0.4um 입자를 94% 차단하지만 코와 턱의 굴곡에 맞춰 착용하는것은 사실상 어렵다고 생각이 든다.

 

사실상 현실적으로 생각을 해볼 때 사람들이 말할 때 또는 재채기, 일상생활에 직접적으로 닿는 비말의 일부를 걸러내는 정도로 생각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때문에

 

마스크를 사용하는 사람은 일반 사용자가 아닌 감염자(우한폐렴, 호흡기 질환)가 사용하는것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서는 1. 호흡기질환이 생긴경우 2. 최근 우한여행을 다녀온 자 3. 우한 여행자와 접촉한 사람들 이 3가지에 1가지라도 해당이 되면 마스크 사용을 권하고 있다고 합니다.

 

 

꼭 이 사항들에 맞는게 있다면 마스크 사용을 권장드리고 싶습니다.

마스크 보다 손씻기가 중요한 이유

 

호흡기 질환은 많은 사람들이 잘 모르는 것중에 하나가 호흡기 바이러스는 피부가 아닌 점막으로 옮는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뜻하는 것은 우리가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면 옮는다는것을 뜻합니다.

 

그래서 반드시 마스크도 중요하지만 손을 자주 씻는게 훨씬 효과적인 예방법이라고 강조를 하고 있습니다. 손을 씻을 때는 반드시 비누를 써야하며, 적어도 20초 이상 손가락과 손바닥, 손등까지 닦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