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노출 최적화 RSS 등록 [ 우리가 놓치고 있었던 1가지]

여러분들에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하심에 있어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 노출이 되면서 방문자 유입에 도움이 되고자 웹마스터 도구를 활용한 HTML을 인증하는데요.

 

여기서 제일 많이 놓치고 있었던 RSS 등록을 활용해서 정확하게 데이터를 공유하는 작업까지 완료를 해야 한다는 점을 말씀을 드리고 싶어서 글을 기재하게 되었습니다.

 

 

▣ 티스토리 네이버 노출

많은 사람들이 웹마스터 도구를 활용해서 HTML수정을 <HEAD> - <HEAD> 사이에 수정/복사를 통해서 다들 잘 하셨을 거에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네이버 노출에 되지않는 이유를 한가지 말씀드릴려고 합니다.

 

구글에서도 마찬가지이고, 네이버에서도 마찬가지였었는데요. 저도 지속적으로 ZUM, 다음에서는 검색이되어 유입이 되어 지고 있지만 구글이나 네이버에서는 유입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 연동사이트 목록, 그리고 사이트 추가를 해서 하시는것이 마지막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 네이버 RSS 등록

 

 

연동사이트 나열된 목록에서 내가 원하는 도메인주소를 클릭하면 위 사진처럼 개인 도메인 주소와 관련된 페이지가 나옵니다. 

 

여기서 좌측에 보시면 [리포트], [요청], [검증], [설정] 이 나열되어 있는데요.

 

우리는 여기서 요청을 펼쳐서 RSS를 등록해줄려고 합니다.

 

좌측 요청 페이지를 열어보니 RSS 제출이라는 RSS를 등록할 수 있는 게시판이 있습니다. 그것을 클릭해주고 RSS를 등록 하면되는데요.

 

RSS란?

RSS: Rich Site Summary 또는 Really Simple Syndication. 舊 RDF Site Summary.

RSS는, 어떤 사이트에 새로운 콘텐츠가 올라왔을 때 해당 사이트에 방문하지 않고, RSS서비스를 통해 리더 한 곳에서 그 콘텐츠를 이용하기 위한 방법이다.

쉽게 생각하면, 여러 언론사 사이트를 모두 방문할 필요 없이 다양한 기사를 네이버뉴스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다고 보면 된다.

[출처:나무위키]

 

▣ RSS 등록 이유

 

블로그를 이용이 점차 늘고 있는 상황에서 RSS등록이 필요한 이유는 단 한가지, 한가지 검색매체를 활용해서 다양한 포털사이트들의 정보를 수집을 권환을 부여해서 나의글이 여러 검색 포털사이트에 노출되기 위함입니다.

 

나의 블로그(정보가 업데이트 되는 곳)을 기준으로 업데이트가 될 때마다 수시로 나의 글, 정보 등을 긁어 모으는 일에 해당한다. 

 

등록을 한다고해서 바로 나의정보가 공유가 되지않고 특정 시간이 지나야 네이버 검색에 노출이 된다고 체감을 했습니다. 약 10일정도의 시간 후에 네이버 검색노출에 해당되었습니다.

 

이러한 전체 노출이 되지 않거나 특정부분만 골라내어 FEED 하는것은 자체적인 서비스 활동에 영향을 주기때문인데요. 자사의 블로그 노출을 나눠야 하기때문이죠. 굳이 타사의 블로그, 개인블로그에 대한 서비스 노출을 할 필요가 없기때문이에요.

 

 

▣ 사이트 최적화

 

사이트 최적에 대한 내용을 다뤄보면 대략적으로 네이버 사이트에 대해 내가 운영하는 사이트 즉 블로그가 어떠한 수준의 블로그 형태로 진행되어 있는지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100% 여기에 해당한다고 말을 못하지만 어느정도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지정한 수준에 어느정도 도달을 했다 라고 판단만 하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