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Daily Life

블루투스 이어폰 폭팔사례 , 저가형 이어폰에서만 일어날 수 있을까?

안녕하세요.  이번에 갑자기 친구들과 대화를 하던 도중 친구 한명이 자기는 자기전에도 블루투스 이어폰을 항상 꼽고 잠을 잔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잠을 자는 와중에 폭팔하면 어쩌냐, 옛날에 블루투스 이어폰 폭팔사례를 알지 못하느냐 하며 이야기를 하다가

 

블루투스 이어폰 폭팔사례에 대해서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정말 실제 사례가 있었는지 궁금하기도 했고 왜 폭팔을 했을까 싶은 생각이 들었기때문인데요.  아래 내용은 인터넷 기사 및 개인적인 생각이 담긴 글임을 먼저 말씀드리고 시작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무선이어폰의 공급

2019년 11월 한 기사에 따르면 약2년여전 부터 블루투스 이어폰의 공급이 많아졌고 그에 따른 불만과 품질불량에 대한 불만이 많아졌다고 합니다.

 

물론 그 무선이어폰들은 "저가형" 이어폰이 많았으며 출처가 불분명한 이어폰 부터 가성비라고 소개가되어지는 "유명" 무선 이어폰들까지 다양했습니다.

 

한 예로 저가형 가성비 이어폰을 구매한 한 구매자는 3만원 대 이어폰을 구매하여 제품을 수령한 뒤 얼마 되지않아 제품의 이상을 느꼈고 그 이어폰에 대한 교환 또는 환불을 요구했지만 거부를 당했다는 내용이였습니다.

 

 

 

공급과 폭팔사례가 왜?

제가 한 예로 들었던 무선이어폰의 공급이란 내용을 기재했는데 왜 이게 폭팔 사례와 연관을 지을 수 있을까 라고 생각을 하셨을 겁니다.

 

물론 금세 눈치를 채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아닌 분들을 위해 글을 조금 더 길게 써내려가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급이 많아진다는것은 수요에 따른 경쟁이 생긴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현재 가성비 (저렴하면서 성능이 뛰어난) 제품이 인기가 끌면서 이 제품은 가격이 단 돈 1만원 밖에 하지 않아, 또는 2만원 밖에 하지 않아 등 저렴한 가격대를 포커스로 한 제품들이 대거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바로 양날의 검이 되고야 말았지요. 저렴한 가격대를 유지하기 위해선 기능을 없애고 부품을 줄여야 했으며 또는 누락, 제거를 통해 단가를 줄일 수 밖에없었습니다.

 

또한 마진을 많이 남기기위해서 더욱 더 제품 단가를 줄여야 했고 이는 결국 제품의 퀄리티, 품질을 하락시키는데 일조를 하게 된 셈입니다.

 

 

그래서 ?

제품의 품질을 좌우하는 음질, 그리고 내구성, 안전성을 유지를 해야하는데 여기서 안전성을 무시하게 되면 작은 전자제품이라도 우리에게 큰 위험으로 다가올 수 있었던 것입니다.

 

그게 바로 이어폰 폭팔사고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의 전체적인 문제?

 

아닙니다. 이것이 무선 불루투스 이어폰의 전체적인 문제라고 표현을 하기엔 다소 어렵지만 저렴한 제품이라면 꼭 확인하고 검증을 받았는지 여부를 확인 할 필요는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무선 블루투스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WIRELESS 제품의 필수요소, 바로 "배터리"

 

배터리에 대한 안전성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럼 배터리에 안전성에 대해서는 어떻게 확인을 할 수 있을까?

 

 

 

◎ 배터리 보호회로

 

배터리 보호 회로는 1970년 개발이 되었지만 기술적인 문제로 상용화는 되지 못했었고, 1991년 소니에 의해 상용화가 되었습니다.

 

배터리 하나의 셀당 전압이 다르게 되면 배터리 손상에 의해서 폭발, 스웰링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때 배터리보호회로는 과전류에서 보호하고, 단락보호에 기능을 둘 수 있는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배터리보호회로 역할

ⓐ 과충전, 과방전 보호

   

- 셀당 전압이 2.8V ~4.5V 초과 미만일 때 배터리에 손상을 가할 수 있고 이때 폭발 및 스웰링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

 

ⓑ 과전류 보호

 

  - 배터리가 순간적으로 전류를 방출하게 되면 배터리의 방전을 막아준다.

 

ⓒ 단락보호

   

- 전지의 외부 단락으로 인해 다량의 전류가 흐르는 경우 충전을 정지 할 수 있는 역할

 

 

▣ 블루투스 이어폰 폭팔사례

자료출처: WFLA

2018년 미국 플로리다 주에서 한 유명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을 사용하는 도중 제품에서 연기가 나고 파손이 되는 사고를 겪었다고 합니다.

 

피티니스 센터에서 운동을 하던 도중 오른쪽 이어폰에서 연기가 발생 하는것을 발견 했다고 그는 말했다고 합니다.

 

그는 2개의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을 운동기구 위에 올려두고 도움을 청했고 다시 돌아왔을 땐 이미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은 까맣게 타버린 후 였다.

 

2017년엔 음악을 들으며 잠을자고 있던 여성은 무선 이어폰이 폭팔하여 얼굴 일부의 화상을 입었다는 보도도 있었습니다.

 

 

무선블루투스 이어폰 폭팔은?

 

현재 정확한 원인 파악에 대한 기사 내용은 찾아 볼 수 없었습니다. 다만 유추해 볼 수 있었지만 정확한 사실관계내용은 아닙니다.

 

무선블루투스를 구매하실 땐 꼭 위에서 언급한 배터리 보호회로 와 같은 안전성에 대한 부분을 꼭 신경써서 구입을 하시길 권장 드리겠습니다.

 

폭팔이나 스웰링 현상이 발생 하는 요인을 제거하고 사건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원인을 근본적으로 해결 할 수 있는 해결방안이 되기때문입니다.

 

 

 

 

 

가짜 그리고 저가형 블루투스 이어폰

 

유명 브랜드를 모방한 가짜제품의 경우 현재 보호회로 등 안전성을 검증 할 수 있는 마크 또는 실제로 보호회로 등이 사용되지 않은 제품들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더욱 더 저렴하게 마진은 크게 라는 마음으로 만든 제품이니 만큼 성능은 나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저렴한데는 저렴한 이유가 있습니다.

 

제품에 대한 안전성을 고려하고 제품의 퀄리티, 음량품질 등 다양한 방면을 고려하면서 구매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