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Daily Life

AMD athlon processor(AMD 애슬론 II) X3 440 CPU 성능 향상 시키기

안녕하세요. 이번에 제가 집에서 약 10년전에 구입을 한 CPU가 있었습니다. 그 이름은 바로 AMD Athlon x3 440 입니다.

이 제품은 트리플 코어로 3코어 3쓰레드의 성능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요즘 기본 4코어 4쓰레드 수준의 cpu 성능을 가지고 있으면, 인터넷이나 문서 활동에 전혀 지장이 없고 넘어서 완전 고사양 게임(스펙의 합리화)을 사용 할 수 있다고 판단을 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 amd athlon x3 440

 

기존 amd athlon x3 440의 스펙을 알아보면 amd 社의 AM3 소켓 보급형 트리플 코어 CPU라고 할 수 있는데요. 모델명은 통칭"라나,RANA"를 사용하고 있으며 패넘2와 다른면은 L3 캐쉬 메모리가 없습니다. 

 

이 제품은 듀얼코어를 사용하기보다 조금 더 좋은 스펙을 저렴한 가격대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보급형으로 나온 제품으로 많이 구입을 했던 제품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전에는 많은 게임용 PC를 조립형으로 만들게 되었을때 많이 사용이 되었던 CPU 이기도 합니다.

 

▣ 왜 트리플(triple) 코어?

 

트리플코어의 생산과정, 이유 그리고 인터넷에 떠도는 이야기

 

원래 이 제품을 생산을 할때는 쿼드코어를 목적으로 생산이 되었으나 공정과정에서 하나의 코어가 망가지면서 발생한 누락분을 가지고 생산이 되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래서 쿼드코어 중 한가지의 코어를 막음으로써 트리플 코어를 생산하여 출하를 시작했지만 실제로 인기가 많고 저렴한 가격대로 트리플코어를 이용하는 사람 수가 증가하자 트리플코어를 생산하여 내보내기시작했습니다.

 

공정 중 발견하지 못한 결함을 가진 cpu들은 그대로 출하가 되었고 가끔 낮은 확률로 4코어 4쓰레드로 활성화를 시킬 수 있는 cpu들이 있기도 했습니다.

 

코어는 고장이지만 쓰레드를 사용할 수 있는 cpu가 있고 아니면 코어, 쓰레드 모두 4코어 4쓰레드 사용할 수 있는 cpu도 있기도 했지요.

 

▣ 도전 해볼만한 가치

그래서 현재 잠자고 있는 컴퓨터의 cpu가 트리플 코어라면 한번쯤은 도전을 해볼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저뿐만 아니라 이전 2013년도쯤에는 이러한 이슈가 굉장히 유행을 타면서 많은 분들이 실제로 오버클럭을 도전하면서 cpu의 변신을 도전한 사례가 굉장히 많았거든요.

 

트리플코어 보다는 쿼드코어가 좋다.

 

▣ cpu 개선 방법

 

원래 코어4는 나오지가 않지만 현재 제 pc에서는 코어 4까지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이전에는 바이오스 세팅때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현재는 잘 나오고 있네요.

 

해당 방법은 [Advanced Clock Calibration] 이 항목을 [All cores] 로 바꿔주고 재프팅을 해주면 됩니다. 나머지는 하나도 건들지 않았고 pc 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저는 이렇게만 했을 경우 문제 없이 동작을 했습니다.

 

 

 

그래서 amd athlon x3 440의 cpu를 변신을 시켜서 4코어 4쓰레드의 프로푸스로 변신하는것에 성공을 했습니다.

실제로 기존 하디디스크(HDD)에서 ssd 하드디스크로 변경을 하고 윈도우 10을 설치하여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현재 amd athlon x3 440 cpu가 x4 b40으로 인식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만약에 기존 x3 트리플코어 이외에 동작이 불가능한 cpu 같은 경우 활성화가 되지않고 데네브 등 다른 cpu로 인식이 될 수 있는 점을 숙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이유는 이 cpu를 생산을 할 때 프로푸스 기반으로한 제품과 데네브기반으로 생산된 제품이 나뉘기때문입니다. 그래서 잘되어야 프로푸스, 아니면 데네브를 기반으로한 라나푸스(가칭)으로 cpu의 기능을 개선할 수 있게 됩니다.

 

 

 제가 cpu 변신을 시도하기 전에 캡쳐를 해놓은 것이 없어 아쉽긴 하지만 확실히 amd athlon x3 440 제품을 변신을 통해서 4x4 스펙의 cpu로 만들었습니다.

 

잠자고 있는 pc의 환경을 고려해서 충분히 지금도 현역이라고 표현하기엔 다소 아쉽긴 하지만 문서작성 및 블로그 포스팅 그리고 간단한 게임정도는 무리 없이 사용이 가능 할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개선이 되서 많은 컨텐츠에 대한 내용을 다뤄보고 작업을 해봐야겠지만 저는 cpu와 그래픽을 조금 더 상향을 시키는 방법으로 조금 더 활용을 할 수 있는 pc로 업그레이드를 해보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