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Daily Life

유통기한 지난 세제, 오래된 세제를 과연 사용해도 될까?

 

지금 이 포스팅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정보는 섬유유연제,표백제, 세탁세제 등 3가지의 세제에 대한 정보를 다루고 있습니다.

 

위 3가지의 세제가 갖고 있는 유통기한 및 성질, 성분이 분해되는 기간과 더불어 작은 생활에서 알아두면 좋을 만한 정보를 나누고 있습니다.

 

한 전문의의 조언과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내용을 토대로 정리한 내용이니 참고 사항 용도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제가 이 포스팅을 하게 된 배경 그리고 이 포스팅을 검색을 하거나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 분들과 비슷한 생각을 하기에 그에 맞는 도움이 되는 정보를 나누고자 포스팅 하게 되었습니다.

 


 

▣ 작은 생활 정보

우리가 현재 자주 사용하고 있는 삶에 작은 부분으로 녹아 있어 중요성과 관리법을 따로 관심을 갖고 있지 않았던 세제에 관한 내용을 다뤄보려고 합니다.

 

저도 제 일상생활에 녹아있는 생활정보라던지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면서 깨닫고 알아가면서 포스팅을 진행 하고 있습니다. 

 

최근 세제 관련된 내용으로 제가 아무생각없이 유통기한이 다와가는 세제를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지인분께서 세제에도 유통기한이 있는 줄로 아신다면서 유통기한을 꼭 확인하시고 사용하시라고 하시는겁니다.

 

그래서 제가 제가 가지고 있던 세제는 다행이도 유통기한이 얼마남지 않았지만 실제로 유통기한을 넘기지 않았기때문에 남은 양으로 보았을때 충분히 유통기한 이전에 사용을 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 섬유유연제의 유통기한

섬유 유연체 같은경우 유통기한은 약1년으로 "사용한지 1년이상 된 섬유 유연제는 그 향과 성분이 날아간다" 며 어느 한 교수의 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개봉을 한 뒤 사용하는 유연제, 즉 세제는 그 역할에 있어 성능이 감소 한다라고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종이, 액체로 된 섬유유연제 같은 경우 사용 유통기한을 1년을 넘지말라는 것을 강조 하기도 했습니다.

 


알아두면 좋은 정보

 

세제 중 액체로된 형태로 만들어진 것들이 다른 형태의 세제 보다 훨씬 더 빨리 성분 분해가 일어 난다고 합니다.

 

그래서 세제를 오래 방치하거나, 사용 기한을 조금 더 늘리기 위해선 고체 형태의 제품을 사시는 것을 권장을 드린다고 합니다.

 

물론 지속적인 사용과 사용빈도 횟수에 따라서 유통기한을 지나칠 수도 있습니다.

 

그 안에 사용할 수 도 있지만 나눔을 받거나 누가 사용하고 남은 세제 등은 다양한 환경 조건에서 사용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제품을 양도 받는 경우는 꼭 이 유통기한을 확인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다른 세제같은 경우는?

 

ⓐ표백제: 유통기한은 6개월

 

표백제 성분은 6개월이 지나면 분해가 된다고 합니다. 

 

오래된 표백제는 효과는 다소 떨어질 수 있지만 표백제가 함유하고 있는 독성은 약해지지 않기때문에 싱크대 청소나 화장실 청소를 하는데에는 문제가 없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세탁세제: 6개월~1년

 

세탁용 세제는 개봉하고 난뒤 일정한 기간을 두고 세제의 효과가 점점 약하지고 성분이 분해되는데요.

 

그러니 개봉 후 1년 이내 다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을 드립니다.